‘나만의 브랜드’ 필요한 이유와 개발 방법은?

| 0

‘개인 브랜딩’이라는 용어는 20여년 전 톰 피터스가 당신이라는 브랜드(A Brand Called You)라는 기사를 잡지에 쓰면서 알려지게 됐다.

 

당신이 없는 방에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말하는 것

나이키나 코카콜라와 같은 소비자 상품을 생각해 보라. 그런 원리로 ‘자신이라는 브랜드’에 책임 마케터가 되어보라고 제안했다. 한 사람의 브랜드가 다른 사람들의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그것을 통제하는 일은 물론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 브랜딩 아이디어는 기껏해야 자신의 잇속을 차리는 장사 속이거나 최악의 경우 싸구려 또는 저급한 것으로 보인다. 우리가 만들었건 아니건 간에 현실은 우리 모두 개인 브랜드를 갖고 있다. 즉 쉽게 말해 ‘평판’이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의 브랜드는 당신이 없는 방에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나만의 브랜드는 ‘나는 누구인가’ 또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해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주관적인 것을 어떻게 만들어 키울 수 있을지 막연하다. 저명한 커리어 코치인 수잔 페퍼콘은 그 과정을 다음과 같이 단계적으로 안내한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는 ‘평판’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당신의 브랜드는 당신이 없는 방에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다.”

1. 여러분의 고객을 알라

여러분이 강조하려는 것은 고객의 욕구(needs)와 원하는 바(wants)에 달렸다. 만약 비영리단체의 일자리 지원자라면, 당신의 고객은 채용 결정을 하게 될 위원회이다. 그들은 당신의 스킬과 성과에 관해서 그리고 단체의 운영, 재정, 또는 홍보 과제를 당신이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에 대해 알고 싶어 할 것이다.

 

2.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라

자신을 홍보하려고 자기 과시적이고 무의미한 말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지루하게 만드는 것은 없다. 관계를 만들고 확대해서 단체에 5백만 달러를 모금한 모금 개발 담당자인가? 당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다. 비용 통제 및 업무 과정 개선책을 제안함으로써 대학의 돈을 절약한 CFO인가? 당신의 스킬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이다. 여기서 핵심은 사실을 고수하는 것이다. “증명된 실적” “인정된 전문가” “헌신적인 전문직”과 같은 막연한 표현은 피하라.

 

3. 스토리를 말하라

금융업계에서 커리어를 시작해 최근에 사회적 경제 부문으로 전환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이 변화를 갖게 된 이유와 방법 그리고 금융 분야의 스킬이 어떻게 현재의 업무로 이끌게 하였는지를 이야기하라. 엘리베이터 피치(임팩트 있게 짧게 말하는 프레젠테이션)의 비결은 짧지만 즐겁게, 초점을 맞추고, 주목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무엇을 하는지, 누구를 위해 하는지, 어떤 이득을 주는지를 이야기하라. 조사에 따르면, 인간의 뇌는 이야기를 위해 프로그래밍되어 있다고 한다. ‘헌신하는’ 또는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고 아무리 얘기해봤자 듣는 사람의 주의를 끌지 못한다. 하지만 당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면 듣는 사람이 자신도 모르게 끌려 들어온다.

 

4. 피드백을 구하라

스스로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달리 볼 수 있다. 동료들, 매니저들, 그리고 심지어 가족들은 여러분이 활동하는 것을 보아왔으므로 그들의 피드백은 당신의 능력을 되돌아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네트워크 안에 있는 믿을 수 있는 멤버들에게 그들이 당신이 가장 좋은 상태에서 보았을 때의 예와 그리고 그들이 깨달은 강점의 예를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하라. 그동안 누군가 다른 사람이 인정한 여러분의 자질을 간과한 부분을 알 수 있다.

 

5. 콘텐츠를 만들어라

나만의 브랜드를 확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아는 것에 관해 글을 쓰거나 말하는 것이다. 열정과 지식을 공유할 방법은 많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블로그를 시작하거나 인스타그램에 시각적인 포트폴리오를 올리기 시작하라. “소셜미디어 팔로어 1만 명을 갖지 못했다 해도, 이렇게 하면 아주 신뢰성을 보여주는 소중한 방식이다. 즉 동료나 잠재적 기부자가 자신들이 갖고 있는 문제를 언급할 때 이렇게 말해보라”고 작가 겸 강사인 도리 클락은 조언한다. “방금 제가 그 문제에 대해 글을 하나 썼어요. 보내줄게요.”

개인 브랜드를 만들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장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어 여러분과 여러분이 속한 단체에 득이 될 수 있고, 재능을 최선의 방법으로 사용하도록 해준다. 브랜딩의 대가인 윌리엄 아루다는 “나만의 브랜딩은 한 개인에 관한 것으로 그치는 게 아니다. 그것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가치에 당신의 스탬프를 찍는 일”이라고 강조한다. 위에서 말한 단계를 따라가면, 여러분의 독특한 스토리를 말할 수 있고 지식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나만의 브랜드 창조, 바로 시작해 보라.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