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터에서 회복탄력성 구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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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탄력성을 타고나지 않았다고 속상해할 필요는 없다. 회복탄력적인 사고방식과 태도를 개발하는 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 사항부터 일상생활에서 실천해보자.

•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운동하고,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배운다. 몸과 마음을 돌봄으로써 삶의 어려움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해나갈 수 있다.

• 사고 인식을 연습한다. 탄력회복적인 사람은 부정적인 생각이 그의 노력에 걸림돌이 되지 않게 한다. 대신 지속적으로 긍정적인 생각을 실천한다. 또한 뭔가 잘못 돌아갈 때는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에 귀를 기울인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영구성, 만연성, 개인화 3가지로 말하고 있다면 이를 마음속에서 바로 잡아야한다.

• 부정적인 상황과 안 좋은 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한 재구성 연습을 한다.

• 실수와 실패로부터 배운다. 모든 실수에는 뭔가 중요한 것을 가르쳐 주는 힘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모든 상황에서 교훈을 발견해낼 때까지 살펴보기를 멈추지 마라. 또한 ‘외상 후 성장’이란 개념을 이해하기 바란다. “당신을 죽음으로까지 몰고 가지 않는 것은 오히려 당신을 더욱 강하게 만들 것이다”란 말에 진실이 담겨있는 것이다.

• 어떤 반응을 할 것인가, 선택하라. 우리 모두는 나쁜 날들과 저마다의 위기를 겪기 마련이다. 다만 그때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선택은 할 수 있다. 부정적, 또는 공황적 반응을 선택할 수도 있고, 침착하고 논리적인 반응으로 해결책을 찾아나갈 수도 있다.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당신에게 달린 것이다.

• 흔들리지 않는 마음과 자세를 유지하라. 회복탄력적인 사람은 비록 상황이나 위기가 당장 압도적으로 보일지라도 장기적으로는 그다지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임을 안다. 일을 부풀리지 않으려 노력해야 한다.

• 미처 모르고 있다면, 현명하고 효과적인 개인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을 배우라. 자신의 가치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달성하고,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 자신감을 키워라. 회복탄력적인 사람은 자신이 직면할지 모를 좌절이나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성공할 것임을 확신한다. 이러한 믿음으로 위험도 감수해 나간다. 자신감과 강한 자아 감각을 개발하면 전진할 힘이 생기고, 치고 나가는데 필요한 위험부담도 마다하지 않게 된다.

• 동료와 강력한 관계를 형성해 나가라. 일터에서 강한 인맥을 가진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더 강하고, 자신이 맡은 바 역할에서 더욱 행복을 느끼게 된다. 개인적인 삶 역시 마찬가지다. 진정한 우정을 더 많이 쌓아갈수록 더욱 회복탄력적이 되어갈 것이다. 단단한 지원망을 갖추고 있는 셈이기 때문이다.(그러기 위해서는 공감하며 인정 많게 사람을 대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할 것.)

• 유연하도록 하라. 회복탄력적인 사람은 일들이 달라지고, 신중하게 만든 계획이 종종 손봐야만 되게 생겼거나 폐기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

키포인트

회복탄력성은 일이 계획한 대로 이뤄지지 않을 때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다. 수잔 코바사는 회복탄력적인 사람의 3가지 특성으로 도전과 헌신, 통제를 꼽았다.

회복탄력성을 개발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해 스트레스를 보다 잘 조절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강해질수록 난관 극복은 더 쉬어지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실수로부터 배우려고 노력해야 한다. 동료 및 친구와 강력한 관계를 형성해 지원 네트워크를 확보한다. 또한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개인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감을 키워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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