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블루를 치유할 마음관리 상담 프로그램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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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자유롭게 이동 가능했던 생활이 어려워지면서 ‘코로나블루’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하고있다. 이럴 때 우울감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적절한 혼자만의 휴식, 또 신체활동을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유지하기, 그 다음에는 IT나 인터넷으로 소식 전하고 커넥션 이어가기…

나이와 성별에 관계없이 코로나블루를 호소하는 인구가 늘고 있어 이를 다스리는 마음관리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에이지솔루션에서 개발한 코로나블루 마음관리 상담 프로그램을 살펴보자.

▘배경:

① 코로나 팬데믹 사태 장기화로 일상생활의 큰 변화

② 코로나19와 우울감이 합쳐져 코로나블루 신조어까지 등장

③ 과거와 달리 잦은 모임 등이 제한되어 우울감 호소

④ 이전의 비즈니스 궤도 무너져 위기감, 불안감 팽배

⑤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코로나블루 극복 마음관리 지원 프로그램 절실

구성

① <불확실한  시대에 마음의 힘 키우는 법> 자료와 영상 공유 및 토의, 실천

-저자 이 춘 구글코리아 명상동호회장

-마음챙김(Mindfulness)의 정의와 재난시대에 필요성

-일상 속 마음챙김 실천하기: 마음챙김 걷기, 식사, 명상, 일기쓰기

-마음의 힘 기르는 방법:

·마음챙김 호흡(Mindful Breathing)

·마음챙김 받아들임(Mindful Acceptance)

·마음챙김 자기연민과 격려(Mindful Self-compassion)

·마음챙김 공유(Mindful Sharing)

② 세계보건기구(WHO) 2020년 발행 <Doing What Matters in Times of Stress(스트레스 시기에는 중요한 것만 행하기)> 일러스트 가이드북과 오디오파일 공유 및 토론, 실천

-중심 잘 잡기(Grounding)

-휘둘리지 않기(Unhooking)

-자신이 정한 가치에 근거해 행동하기(Acting on Your Values)

-마음의 여유 두기(Making Room)

-몰두하기(Engaging)

-친절하기(Being Kind)

③ 기타 코로나블루 관련 최신 기사 및 통계 공유하고 토론

④ 나만의 코로나블루 퇴치법 공유하며 의견교환 후 실천

실행방법

화상회의+대면 상담

기대효과

① 팬데믹으로 인한 피로감과 우울감을 혼자가 아니라 상담 코칭을 통해 줄이고자 노력

② 마음의 힘을 기르는 법을 통해 코로나블루를 해소하고 하고자 하는 일에 활기차게 참여

③ 과거의 대면 만남은 제한되더라도 다양한 비대면 방식을 통해 유대감과 친밀감 향상

④ 코로나블루 마음관리 서비스는 매우 뜨는 업종으로 분류, 직접 체험의 좋은 기회

참고1 <추천 마음챙김 관련 책>
1.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차드 멩 탄)
2. 기쁨에 접속하라 (차드 멩 탄

3.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 (존 카밧진)
4. 삶으로 다시 떠오르기 (에크하르트 톨레)

참고2 <추천 명상 앱>
1. Headspace  (영어 앱)
2. Calm  (영어 앱)
3. 마보
4. 코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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