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은퇴를 위해 과감히 없애야 할 4가지

| 0

은퇴 후 넉넉해진 시간에 할 수 있는 다양하고 멋진 일에 대해 쓴 기사를 많이 보았을 것이다. 일을 그만두면 여행자원 봉사강좌골프취미 등 즐길 거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으리라가능성은 끝이 없는 듯하다하지만 그렇게 고대하던 일을 주체적으로 하면서 행복한 은퇴생활을 영위하는 게 쉽지만은 않다.

은퇴 후, 추가할 것 못지않게 중요한 없애야 할 것들

위와 같은 즐길 거리를 삶에 추가하게 되면, 이전에 일하던 시절보다 더 바쁘게 지내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바쁜 생활로 삶을 가득 채우는 것이 아마도 여러분을 더 행복하게 만들지는 못할 것이다. 오히려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여러 설문조사를 통해 밝혀지자, 전문가들은 “은퇴 후의 행복은 여러분이 추가한 것과 마찬가지로 없애야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미국에서 “멋지게 은퇴하기(Retire Fabulously)”라는 블로그 운영자로 주목 받고 있는 데이브 휴즈는 퇴직 후 행복해지기 위해 제거해야 할 4가지를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1. 즐겁지 않고 마지못해 하는 활동

일단 은퇴하면, 집 청소 및 마당 가꾸기와 같은 집안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이다. 정원 가꾸기와 가드너 역할을 정말 즐기는 경우에 그것은 보람 있고 중요하다. 이런 일을 하며 더 많은 시간 보내기를 고대하는 버킷리스트 중 하나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만족스러운 퇴직에 대한 비전에 가사일과 마당 가꾸기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게 포함되지 않는다면 이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라. 마당에서 유지 관리에 손이 많이 가는 나무와 식물을 제거하거나 천연 잔디를 인공 잔디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해보라. 아파트, 콘도 또는 은퇴 커뮤니티로 이사하면 마당을 유지 관리할 필요가 없게 된다. 또 더 작은 집으로 이사하면 실내에서 청소해야 할 시간과 금액이 줄어들어 재정 상황이 허락되면 도우미를 고용할 수도 있다.

꽃과 나무, 잔디를 가꾸는 일이 즐거움이 아니라 ‘작업’으로 느껴진다면 과감히 정원과의 관계를 정리해야 한다.

2. 충만감을 주지 못하는 의무

은퇴 후에는 사람들이 자유 시간이 많다고 쉽게 생각할 수 있다. 이제 무슨 위원회와 이사회에서 보직을 맡을 중요한 후보자가 되었다. 이것은 즐겁고 만족스러울 수 있지만, 정말로 하고 싶을 때 ‘yes’라고 말하라. 시간이 있고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공헌 차원에서 받아들일 의무가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마찬가지로 자녀와 손주들 가까이에 살면 자녀가 시시때때로 손자를 돌봐 줄 수 있는지 전화를 해올 수 있다. 당연히 손자를 사랑하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손주를 보살피기 위하여 기꺼이 돌보는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이 초과될 때는 ‘no’라고 말해야 한다.

당연히 손자를 사랑하고 그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지만, 그것에도 한계점이란 건 존재한다. 과감하게 ‘NO’라고 얘기할 수 있어야 한다.

3.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물건

집에서 몇 년 동안 사용하지 않은 물건을 정리하는 것은 정신 건강에도 좋고 실용적이다. 깔끔하고 깨끗한 공간은 물건이 꽉 차있는 공간보다 더 매력적이고 쾌적하다. 이렇게 정리가 잘되면 훨씬 적은 양을 청소하고 관리하면 된다. 여기저기 쌓아두면 찾을 수 없는 것을 찾는 데에 시간을 무척 낭비하게 된다. 더 나쁜 것은 찾을 수 없거나 소유하고 있는 것을 잊어버려 중복 구매하게 될 수도 있다. 현재 여분의 물건을 보관할 수 있는 저장 공간을 빌려 사용하고 있는 경우, 비우기만하면 월간 임대료는 물론 운전하는 시간을 절약하고 상자를 정리하면서 원하는 것을 찾을 수도 있다. 저장 시설에 맡기는 대부분의 품목은 실제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것이 많지만, 버리기는 망설여지는 것들이다. 마침내 그것들을 처분하면 어깨에서 짐을 내려놓듯 홀가분해진다. 모든 선택은 본인의 결정에 달렸다.

 

4. 함께 하기에 즐겁지 않은 사람들

인생은 부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보내며 에너지를 낭비하기엔 너무 짧고 매우 소중하다. 일부 자기계발 훈련 전문가들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평균 5명이라고 주장한다. 늘 긍정적이고 지지를 보내며 재미있는 사람들로 둘러싸이도록 하라고 조언한다. 물론 가족의 죽음이나 병으로부터의 회복과 같은 어려운 시기를 통해 친구들을 기꺼이 도울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평생 불평하거나 불만이 가득한 사람들이 주위에 가까이 있다면, 그들과 관계를 멀리하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덧붙인다. 사소한 험담꾼인 사람들을 알고 있다면, 엮이거나 휩쓸리지 않게 거리를 두어라. 평소에는 관심과 연락도 없다가 본인이 도움이 필요하거나 위로가 필요할 때 전화하고 찾아오는 친구는 세심하게 신경 써주고 희망을 주는 친구로 바꿔야 한다.

 

열심히 일한 당신행복한 은퇴의 주인공이 되길

인간은 습관의 동물이다. 은퇴할 때까지 가졌던 그 동안의 생활 방식과 습관은 수십년동안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은퇴는 인생을 더 행복하고 충만감이 가득한 삶으로 재설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여러분이 하는 모든 활동, 자신이 소유한 모든 것과 주위의 사람들까지 신선한 눈으로 바라보라. 각각의 활동, 사물 그리고 주변사람들이 여러분이 원하는 은퇴에 기여하는지 여부를 스스로 질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과감하게 교체해야 한다. 열심히 일한 당신, 이제는 스스로의 생각대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시간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